옥동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5학년-Hi-5ive 디자인 씽킹 수업적용(5WHY, HMW기법)과 헥사활동(7.9~10
작성자 채지연 등록일 20.07.10 조회수 69
첨부파일

#7월9일(목)~10일(금)#Hi-5ive   

 

♧ 일시: 2020년 7월 9일(목)~10일(금) 

♧ 장소: 5학년 1반 교실

♧ 나눔교사: 황수정, 송천숙, 채지연

♧ 나눔내용: 디자인 씽킹 수업적용(5WHY, HMW기법), 헥사활동 적용 학생 참여 수업

 

[1학기 연구주제] 디자인씽킹 수업적용: 5WHY & HMW기법

(1) 문제 정의 단계의 이해

문제 정의(Define) 단계는 사람들이 직면한 문제 상황에 대해서 공감했던 내용을 서로 공유하고 공유한 내용을 바탕으로 끊임없는 의문을 품으며 문제의 진짜 원인을 찾고 이를 토대로 문제 해 결을 위한 방향을 정하는 단계

 

(2) 문제 정의 단계의 원칙

① 문제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Target User를 정하라!

② 사용자의 요구를 적극 반영하라.

 

(3) 문제 정의 단계 활동

◈ 5WHY 기법: 주어진 문제 상황에서 진짜 문제의 근본 원인이 무엇인지 질문에 꼬리를 물고 궁극적인 원인을 찾을 때까지 계속 질문

◈ HMW 기법: 어떻게(How), 해볼까(Might), 우리가(We) 이 세 가지 항목을 넣어서 해결해야 할 문제에 대해 문장을 만들어보며 문제 해결의 방향을 구체적으로 정할 수 있는 문제 정의 방법

 

2. [나눔주제] 사회과에 적용한 헥사활동

<준비물: 헥사 1인당 3장 이상, 사인펜 또는 색볼펜-4색이상, 8절지, 풀>

① 신호등 평가로 순서 정하기

② 헥사에 핵심단어 적고, 내려놓으면 이유 설명

③ 8절 도화지에 모둠의헥사를 붙이기

④ 다른 모둠을 조용히 둘러보며(산책) 보충할 핵심단어 찾아 적기

⑤ 다른 친구들에게 설명할 내용을 정리하며, 퀴즈 3문제 적기

⑥ 배움장터활동을 통해 다른 모둠과공유하기

⑦ 2차 추가 및 보충

⑧ 학습주제에대한 전체로 정리하기(PMI, 3F 등) 

이전글 2학년 전학공-자기 마음대로 하려는 아이
다음글 1학년-함께 하며 터득하는 교실소통 10 (2020.7.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