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동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4학년 전학공-학급긍정훈육법-활동편
작성자 손승희 등록일 20.10.26 조회수 14

동학년 선생님들과 학급긍정훈육법-활동편 중 실수에 대해 가르치는 방법 및 내용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우리 아이들이 마음을 열어 친구간 긍정적인 학급분위기를 조성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Hello, Break(헬로우 브레이크) 게임을 실제로 해보았습니다.
<학급긍정 훈육법-활동편 중 실수에 대해 가르치기>
1. 실수의 개념: 실수란 어긋난 행동이나 오해입니다.
2. 실수는 왜 중요한가:
-실수가 배움의 기회라고 생각할때 학생들은 사회적 성품과 학문적 성취를 더 잘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실수는 배움의 기회라고 믿을 때 거짓말이나 상대를 비난 하는 것이 줄어듭니다.
-행동이든 말이든 진심으로 사과하는 것은 학생들에게 자기 실수에 대한 책임감을 갖게 합니다.
-실수로부터 회복하고 배우는 것은 용기를 줍니다.
3. 실수에서 회복하기 3단계(인, 사, 해)
첫번째 단계: 인정하기- 내가 실수했어
두번째 단계: 사과하기-미안해
세 번째 단계: 해결하기-어떻게 해결할까?
4. '실수란 00이다'라는 주제로 마인드맵으로 한번 같이 이야기해보고 반 아이들에게도 실수에 대해 함께 이야기해보고 실수가 오히려 배움의 기회가 될 수 있도록 격려해주고자 합니다.
< Hello, Break(헬로우 브레이크) 활동>
1. 우리 아이들이 마음을 열어 친구간 더욱 긍정적인 학급분위기를 조성하고 흥미와 참여를 이끌어 내기 위해 Hello, Break(헬로우 브레이크) 게임에 대해 이야기나누고 활동도 해보았습니다.
2. 주사위 2개와 포스트잇만 있으면 사진에 게시된 제작물과 같이 아이들이 직접 내용을 적어 다양한 형태로 변형하여 언제 어디서나 간단히 즐겁게 해볼수 있습니다.
3. 활동방법
- 헬로우 브레이크 판을 펼쳐 놓고 주사위를 놓습니다.
- 순서를 정한 후 주사위를 두번 연속 던져, 첫번째 숫자는 가로축, 두번째 숫자는 세로축으로 만느는 칸에 있는 질문(예: 이순신 장군과 나와의 공통점 1가지?, 살아오면서 가장 행복했던 때와 이유는?, 오늘 가장 행복했던 순간과 이유는?, 자신의 장점 2가지 말하기)과 미션(예: 사랑합니다 외치기, 옆 친구와 하이파이브하면서 멋집니다 외치기 등) 수행합니다.
- 다양한 형태로 변형하여 즐겁게 활용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이전글 옥동 Hi-5ive_ zoom을 활용한 Mandal-Art로 자기 관리 역량 키우는 방법
다음글 2학년 전학공-산만한 아이, 예민한 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