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동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옥동 Hi-5ive_ zoom을 활용한 Mandal-Art로 자기 관리 역량 키우는 방법
작성자 송천숙 등록일 20.10.26 조회수 15
첨부파일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미래인재를 위한 6가지의 핵심역량(자기 관리 역량, 지식 및 정보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6가지 핵심역량 중 많은 사람이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해 창의적 사고 역량과 지식 및 정보처리 역량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폭넓은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효과적인 매체 및 자료를 이용하여 새롭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한다고 해서 창의력 인재가 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그 어느때보다 학생과 교사 모두의 자기 관리역량이 중요하다는 동학년의 의견이 있었습니다.
교육과정에서 자기 관리 역량이란 자아정체성 확립, 자신감 획득, 자기 통제 및 절제, 기본 생활 습관 형성, 자신의 감정 조절, 자기 주도 학습능력 등 자신의 삶과 학습, 건강, 진로에 필요한 기초적인 능력 및 자질을 지속해서 계발하고 변화하는 사회에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게 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러한 자기 관리 역량을 교실에서, 나아가 어느 곳에서든 평생 키우고 관리할 방법이 있을까를 고민하다 성공사례가 많은 ‘만다라트(Mandal-Art)’ 방법을 조사하고 함께 적용해 볼 수 있도록 함께 학습하였습니다. 

 

이전글 5학년 Hi-5ive _ 성찰중심 수업나눔 1
다음글 4학년 전학공-학급긍정훈육법-활동편